본문 바로가기
경영,경제

코즈마케팅 실패사례&성공조건/빙, 켈로그, 도미노 등

by 이수진 2020. 12. 28.

나는 사익을 추구하는 동시에 공익에 기여하는 경영인이 되고 싶다. 기업이 공익과 사익을 동시에 추구하는데 어떤 방법이 있을까?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은 논문을 읽으며 탐구한 윤리경영의 일환으로서 기업의 이미지를 제고하는 것이 목적이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과 같이 사회 문제에 관심을 가지지만, 기업의 매출 증대를 목적으로 하는 마케팅 기법이 코즈 마케팅(Cause Marketing)이다. 코즈(Cause, 대의명분) 마케팅은 기업이 사회적 이슈를 기업의 이익 추구를 위해 활용하는 마케팅 기법이다. 최초의 코즈마케팅인 아메리칸 익스프레스의 자유의 여신상 복원 프로젝트, 아프리카 아이들에게 깨끗한 물을 제공하는 CJ 제일제당 미네워터 바코드롭 등 많은 기업이 코즈 마케팅을 이용해 매출 증대와 이미지 제고라는 성과를 이루었다. 그러나 소비자는 단순히 코즈만을 이유로 물건을 구매하지 않는다. 코즈 마케팅 실패 사례를 유형별로 분류하고 코즈 마케팅의 성공조건을 탐구해보고자 했다. 또 글로벌 경영인이 되고 싶어하는 친구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해 발표했다.

 

첫 번째 실패 사례는 코즈가 기업의 이미지와 상충하는 경우다. KFC‘BUCKETS FOR THE CURE’ 캠페인을 진행해 치킨 콤보 1세트 당 50센트를 유방암 협회에 기부하고자 했다. 그러나 KFC의 콤보 세트는 유방암의 원인 중 하나인 과체중을 유발하는 음식이었고, 여론의 공감을 얻지 못했다.

 

두 번째는 코즈와 기업 사이의 관련성이 부족한 경우다. 2015년 스타벅스는 미국 내 인종차별 문제에 대해 경각심을 일으키고자, 스타벅스의 바리스타가 직접 컵에 ‘RACE TOGETHER’라는 문구를 적어 제공하는 캠페인을 벌였다. 그러나 스타벅스의 커피와 인종차별은 관련성을 찾기 힘들고, 스타벅스 직원이 동양인 고객의 눈을 비하하는 그림을 컵에 제공한 사건이 있었다. 버거킹의 #FeelYourWay 캠페인 역시 정신건강을 주제로 Mental Health America와 협력하여 진행했는데, 소비자는 두 사례 모두에서 기업이 코즈를 이용한다고 느꼈다.

 

세 번째는 코즈 마케팅의 진정성이 결여된 경우다. 소비자가 15% 할인된 가격으로 피자를 구매하면 반 판은 저소득층 가정에 기부되는 도미노 피자 1/2 캠페인은 기업이 소비자에 비해 적은 부담을 지는 것이 문제였다. 2011년 빙(Bing)의 사용자들이 게시물을 리트윗할 때마다 일본 지진 피해 복구에 1달러를 기부하는 캠페인과 켈로그의 리트윗을 할 때마다 어린이의 식사에 기부하는 ‘Retweet for a Meal’ 캠페인은 켈로그와 빙이 어린이의 식사보다 홍보에 급급한 것처럼 보이게 했다.

위의 실패 사례로부터 배울 수 있는 코즈 마케팅의 성공 조건은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소비자는 코즈와 기업의 관련성을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어야 하는데 코즈와 기업이 판매하는 재화, 기업의 행보는 상충해서도, 관련성이 적어서도 안 된다. 덧붙여 짧지만 인상깊은 슬로건이 관련성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된다. 두 번째, 기업의 진정성을 소비자가 공감할 수 있어야 한다. 기업이 코즈에 충분한 관심이 있고, 코즈를 해결하기 위해 부담을 함께한다는 사실을 보여줘야 한다. 이때 금전적 지원을 넘어 행동을 보여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 덧붙여 코즈 마케팅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많이 광고하고, SNS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인데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과 달리 코즈 마케팅의 궁극적인 목적은 수익 창출이기 때문이다.

 

윤리경영에 대한 글을 읽어보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을 알고 기업이 사회에 도움이 되는 동시에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코즈 마케팅에 흥미를 가졌다. 코즈 마케팅의 실패 사례와 그 이유를 분석하고 코즈 마케팅의 성공 조건을 탐구했다. 이 활동으로 기업이 공익과 사익의 균형을 맞추고 소비자들의 공감을 얻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고, 사회지향적 마케팅과 그린 마케팅 등 기업이 공익 증진 활동으로 이익을 증대하는 마케팅 기법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코즈마케팅 성공사례, 실패사례와 성공조건까지 제가 본 글 중 제일 자세한 글이니 읽어보시길 바랍니당

brancosblog.co.kr/56

 

사례로 보는 '코즈 마케팅' 성공 방정식

코즈 마케팅은 기업이 추구하는 사익(私益)과 사회가 추구하는 공익(公益)을 동시에 확보하는 것에 목적을 둡니다. 기업이 자사의 브랜드나 서비스를 홍보하는 것을 넘어서, 관심이 필요한 환경

brancosblog.co.kr

아래 링크에서 네이버에서 찾기 힘든 성공사례를 확인해봅시다.

www.sendible.com/insights/cause-marketing

 

7 Cause Marketing Examples that Will Inspire Your Social Media Strategy

Cause marketing is a great way to build trust with potential customers. Here are 7 cause marketing examples you can take inspiration from.

www.sendible.com

 

댓글